리깅...

책에서 uv매핑보다 리깅이 먼저나왔기 때문에 리깅을 먼저 작업했다.

리깅을 하기위해서 weight paint를 칠하는 노가다를 해야만 했다.

처음하는 작업이었던만큼 삽질하고 지우고 기초적인 만큼만 칠하는데도 시행착오가 많아 오랜시간이 걸렸다.


 

 

포즈는 위 사진의 피규어를 참고해서 만들었다.


결국 여기 까지 만들었다.

리깅까지 하고보니 느낀점은 만들때 생각을 너무 안하고 만들었다는 것이다.

팔부분을 보면 심히 꺽인것이 보이는데... 이는 모델링할때 팔꿈치위치를 잘못설정했기때문이다...

그림을 그린다고 대충해도 인지하고 있을거라고 생각했던 자만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생각을 하면서 작업하도록 주의해야겟다.


작업을 하며 추론한 바로 uv매핑보다 리깅이 먼저 나온이유는 리깅을 하는 도중에 모델링을 변경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보았다.

리깅하면서 모델링을 변경하는건 퀄리티의 상승을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것 같다.


다음은 ik본을 넣고 애니메이션을 만들것이다.





+ Recent posts